이용악의 <낡은 집>이 실려 있는 단원의 학습목표이다. 상문은 학생들에게 문학작품과 역사적 사실, 즉 현실과의 관계를 이해시키기 위해 이용악의 <낡은 집>을 실어 놓았다. 위의 소단원의 학습목표를 바탕으로 <낡은 집>의 학습목표는 ‘털보네의 생활을 당시의 역사적 사실과 연관지어 읽는다.’, ‘
대한 ‘암울한 세계인식의 시’로, 그리고 행방 후에는 ‘이념지향적인 시’로 변모하였다. 시집 《분수령》과 《낡은 집》에서는 피폐한 농촌현실과 이농, 유랑과 국외이민, 그리고 도처에 진행되던 굶주림과 죽음의 비참한 현실을 직설적으로 노래했고, 시집 《오랑캐꽃》에서는 유랑민의 아픔을
대한 사랑`, `격류한다 사회주의에로`, `기발은 하나`, `꼰스딴짜의 새벽` 등을 발표하였다.
1968년에 `날강도 미제가 무릎을 끓었다`를 발표한 이후로 시작 활동이 더 이상 보이지 않는다. 월북 이후 거의 30편의 작품이 발견되는 등 북한에서도 사회주의를 찬양하는 시를 계속하여 창작하였다.
한편 1956
작품의 결실이다.
<중 략>
<발표조의 견해>
이 시는 두만강을 의인화하여 화자의 감정을 이입시킨 작품이다. 두만강을 보는 관점이 다양하여서 정확하게 시의 의미를 연구하기 어려웠지만 보편적으로 우리 민족이 고통과 시련을 겪고 있는 욕된 운명 앞에서 화자는 나라의 현실을 외면한 채 두만강
둥글소
모두 없어진 지 오랜
외양간엔 아직 초라한 내음새 그윽하다만
털보네 간 곳은 아무도 모른다
찻길이 놓이기 전
노루 멧돼지 쪽제비 이런 것들이
앞 뒤 산을 마음놓고 뛰어다니던 시절
털보의 셋째아들은
나의 싸리말 동무는
이 집 안방 짓두광주리 옆에서
첫울음을 울었다고 한다
대한작품이 되자면 등장인물을 그들의 사회적 생존 및 그것에서 발생하는 커다란 문제들과의 다각적인 관련 속에서 그리고 인물들 간의 다면적인 상호관련 속에서 묘사하는 것이 불가결하다. 이러한 관계가 더 깊이 있게 파악되고 그 상호관련이 더 다양하게 전개될수록 작품은 더욱 위대하게 된다.
이용악을 언급할 수 있다.
2.제뿌리에 새호흡을 담은 시
훌륭한 문학 작품의 제반조건으로 두 가지를 들 수 있는데, 그 하나는 자신의 생각, 감정을 독자가 널리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공감대의 형성이다. 이것을 우리는 시와 문학의 일반성 내지 보편성이라고 한다. 이런 측면과 함께 작품은
작품을 발표하여 민족시의 다양한 진로를 모색하기도 하였다.
이용악은 광복 후 ‘조선 문학가 동맹’의 맹원으로 활약하다가 군정당국에 의해 수감되었고, 6‧25 전쟁 중 월북했다. 시집으로는 분수령(1937), 낡은 집(1938), 오랑캐꽃(1947)등이 있다.
2. 시대적 배경
이 시의 배경은 1930년대이
대한 이수형의 술회 ‘행인지 불행인지 젖먹이 때 우리는 방랑하는 아비 어미의 등곬에서 시달리며 무서운 국경 넘어 우라지오 바다며 아라사 벌판을 달리는 이즈보즈이ㅡ 마차에 트로이카에 흔들리어서 갔던 일이며, 이윽고 모도다 홀어미의 손에서 자라울 때’ -이수형, <용악과 용악의 예술에 대하
탈식민주의 문학 비평을 하기에 앞서서, ‘탈식민’이 무엇인지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탈식민주의의 ‘탈’(post)이란 접두어는 ‘~이후에 오는’ 것이란 시간적 의미와 함께 ‘~를 넘어서는’ 극복이란 의미를 동시에 지닌다. 전자의 경우에는 식민주의 유산의 지속성을, 후자의